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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News

2024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방법 지급시기

by 척척박사 007호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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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회복지원금-신청방법-썸네일

 

24년 상반기에 국회에서 통과된 민생회복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25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취약계층의 경우 10만 원을 추가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민생회복지원금의 내용과 온오프라인별 수령방법 그리고 지원금 신청시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생회복지원금 대상

민생회복지원금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대상 : 전국민 누구나 

2) 금액 : 250,000 원 (25만 원)

3) 지급형식 : 지역사랑 상품권

4) 사용기간 : 지급일로부터 4개월 이내 

*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취약계층의 경우 10만 원을 추가 지급하여 35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1.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정부24-홈페이지접속

1)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우측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

정부24-홈페이지로그인

1) 로그인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정확한 정보를 위하여 반드시 본인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1.3 보조금 24 메뉴 선택

정부24-보조금메뉴선택

1)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바에 있는 "보조금 24"를 클릭합니다.

 

 

1.4 보조금 24 홈페이지 접속 

정부24-보조금24-접속

1) 보조금 24 화면에서 "보조금 24 홈"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보조금 24 이용 동의 

정부24-이용동의화면

1) 보조금 24 홈 화면에서 하단 좌측에 있는 "보조금24 이용 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국가보조금맞춤형 서비스 이용동의 

정부24-이용동의

1) 국가보조금맞춤형 서비스 이용동의에서 "전체 동의"를 클릭합니다.

2) 전체 동의를 클릭한 이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7 로그인 없이 간편 찾기 - 개인(가구)

정부24-로그인없이찾기

1) 보조금 24 홈페이지에서 하단에 있는 로그인 없이 간편찾기 버튼을 찾습니다.

2) 하단에서 "개인(가구)"를 클릭합니다.

 

 

1.7.1 지역 선택

정부24-지역선택

1)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명을 선택합니다.

 

 

1.7.2 생년월일 입력

정부24-생년월일선택

1) 본인의 생년월일과 성별을 입력합니다.

 

 

1.7.3 소득금액 구간 선택

정부24-소득금액-구간선택

1) 소득금액 구간을 선택합니다. 

* 본인의 소득구간을 모르는 경우, 하단에 있는 '2024년 가구 규모별 기준중위 소득표'를 참고하여 선택합니다.

* 각 구간별 금액은 소득구간 최하위 값을 의미합니다.

 

 

1.7.4 개인 특성 정보 선택

1) 개인 특성 정보를 선택합니다. 

 

 

1.7.5 가구 특성 정보 선택

정부24-가구-특성정보-선택

1) 가구 특성 정보를 선택합니다.

 

 

1.8 지원금 가능 결과 확인

정부24-지원금-가능결과-확인

1) 모든 정보를 입력한 이후, 하단에 있는 "결과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9 지원금 확인하기

지원금-확인하기

1) 본인의 조건에 맞는 지원금을 확인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2.1 읍 · · 동 행정복지 센터 방문

1)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 센터를 방문합니다.

2) 민생회복지원금을 이야기한 다음 필요 서류를 작성합니다.

3) 신분증을 지참하여 신분 확인 후 지원금을 수령합니다. 

 

 

 

지원금 지급 시기

민생회복지원금 지급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청 기간 : 24년 하반기 중 여야 합의 되면 결정 예정

2) 지급일 : 신청서 제출 1일 뒤 지급

3) 지급 방식 : 지역상품권, 체크카드, 신용카드 중 선택

 

 

 

지원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

1.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2. 소득 증명서

일부 지원금의 경우 소득 정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가족관계 증명서 

가족 단위로 지원금을 신청하는 경우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정부가 제공하는 웹사이트에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므로, 공동 인증서나 휴대폰 인증 등의 온라인 인증 방법을 통해 진행됩니다. 

 

 

 

결론

민생회복지원금은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정책으로 현재 여야합의 중에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하여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민생회복 지원금 신청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지원금의 경우에는 2가지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첫 번째는 지역화폐로 지급 예정이라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지원금을 받은 이후 4개월 이내에 소비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만, 보조금은 종류가 다양하고 자격 요건이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시다가 이해가 안 되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는 관련 기간에 문의하거나 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연락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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